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럼프 대통령 코로나에 걸려 전세계 금융시장이 출렁이다!!!

오늘의 자산시장 지표 (추석연휴로 한국증시는 휴장, 미국증시만 개장하여 다룸)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여파로 하락 출발했습니다. 오전 10시 6분(미 동부 시각)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20.99포인트(0.43%) 하락한 27,695.91에 거래됐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8.77포인트(0.56%) 내린 3,362.0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01.34포인트(0.89%) 하락한 11,225.17에 거래됐습니다.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충격과 고용 등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밤 자신과 영부인 멜라니아 트럼프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서 격리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한층 고조됐습니다.

미국 대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정국의 불확실성이 커졌습니다. 백악관은 대통령의 집무 중단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증세에 따라 대통령의 업무 공백 가능성 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증상은 가벼운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 유고 시 권한 대행 1순위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의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좋지 않았던 점도 증시에 부담을 줬습니다. 미 노동부는 9월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이 66만1천 명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장 예상 80만 명 증가보다 적었습니다. 9월 실업률은 7.9%로 시장 예상 8.2%보다 더 낮았지만, 고용 증가 규모가 줄어든 점이 우려를 샀습니다. 노동시장 참가율도 재차 하락하는 등 고용 회복이 정체되는 양상입니다.

미국의 신규 부양책에 대한 불확실성도 여전한데요. 이번 주 백악관과 민주당이 꾸준히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부양책 합의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전일에는 오히려 양측이 서로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며 다시 갈등이 고조됐습니다.

민주당은 전일 밤 하원에서 자신들이 마련한 2조2천억 달러 부양책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이 법안이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을 통과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반면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추가 부양책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더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블랙록의 웨이 리 아이셰어즈 EMEA 투자 전략 담당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감염은 겨울철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을 다시 주목하도록 만들었다"면서 "우리가 여전히 위기의 한 가운데에 있다는 점을 일깨워준다"고 말했습니다.

국제유가는 급락세네요. 11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4.26% 급락한 37.07달러에, 브렌트유는 4.28% 내린 39.18달러에 움직였습니다. 리비아의 증산 움직임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불안감확산 등이 유가를 계속 끌내리고 있는 같습니다. 

 

오늘의 경제, 재테크 이슈 : 정말 이런 일이...? 미국 대통령도 코로나19에 걸려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트럼프대통령 코로나19 확진, 도쿄증시 셧다운 등 예기치못한 일들이 연속 일어나며 세계금융시장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소식이 전해지자 세계 주요 증시가 혼돈을 보이고 있습니다. 2일 미국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 변동성(VIX) 선물 지수는 한국 시각으로 이날 오후 4시35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3% 안팎으로 오른 32포인트께 형성돼 있습니다.

빅스(VIX)는 S&P 500 종목이 앞으로 30일 동안 어떻게 움직일지를 전망합니다. 예컨대 빅스가 10포인트면 S&P 500 지수가 30일 동안 10% 안에서 등락한다는 예상입니다. 숫자가 클수록 변동성이 커지는 것이라서, 일면 ‘공포 지수’라고 부릅니다. 지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확진 소식을 올린 게 이날 오후 2시께 이전부터 상승폭을 키웠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일본 니케이225지수는 전거래일보다 0.67% 내린 2만3029.90포인트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일본 증시는 전날 전산 장애를 겪은 지 하루 만에 거래를 재개했는데 트럼프 악재까지 겹쳤습니다. 같은 흐름에서 다우존스30과 S&P500 선물 지수는 각각 1% 초반에서 내리고 있다. 이밖에 미국 테크100과 스몰캡200 선물 지수도 각각 1% 초반에서 빠집니다.

원자재 시장도 하락세입니다. 서부텍사스산원유와 브렌트오일 선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 가까이 내리고 천연가스 선물도 2% 안팎에서 하락합니다. 안전자산으로 치는 금값 선물도 약보합권을 등락하며 불안한 모습입니다. 은가격은 1% 가까이 빠지고 있습니다. 달러화 가치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선물을 거래하는 RDX USD지수가 1.8% 하락하는 등 부진한 모습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시각으로 이날 오후 1시54분 자신의 트위터에 ‘오늘 밤, 멜라니아와 나는 코비드 19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격리조치와 즉각적인 회복 절차를 시작할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이겨낼 것이다. 함께!’라고 썼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감염 원인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호프 힉스 백악관 고문이 최근 코로나 19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이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거론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힉스 고문은 지난달 30일 첫 대선 토론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수행하는 등 가까이서 그를 보좌해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오는 15일 예정된 2차 TV토론을 비롯한 미국 대선 일정이 불투명해졌습니다. 국내 보건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고연령층은 확진후 일주일이내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어 앞으로 일주일 가량이 미국 대선과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에 중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